안녕하세요, 오늘은 GA와 연관이 깊은 구글 태그매니저(GTM)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저는 운영 및 구축을 할 때마다 GA와 더불어 GTM을 꼭 설치하는데, 개발자나 퍼블리셔가 아니더라도 손쉽게 다양한 이벤트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Google Tag Manager는 Google에서 2012년에 출시한 서비스로, 웹 분석, 제휴마케팅 활동을 트래킹 하기 위해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에서 태그라고 통칭되는 추적 코드 및 관련 코드 조각(추가/ 수정/삭제)를 쉽고 빠르게 관리할 수 있는 트래킹 서비스 입니다. 태그 매니저(GTM)의 구성요소로는 다음과 같은 5가지가 있습니다. 계정(Account), 컨테이너(Container), 태그(Tag), 트리거(Trigger), 그리고 변수(Variab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