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2종자동] 서른 넘어 운전면허 취득 도전_합격후기!!(비용, 시험 Tip, 주의사항)

Pongponghailey 2023. 12. 13. 12:25
반응형

운전 면허에 대해 항상 사람들이 하는 말이 있죠
 
1. 수능 끝나자마자 따야한다, 안 그러면 앞으로 딸 시간이 없다.
2. 차를 살 수 있을 때 따야한다. 안 그러면 장롱면허된다.
 
사실 둘 다 맞는 말 같긴 한데요,
 
저 같은 경우, 바로 운전하지 않는 이상 어차피 또 운전 연수를 받고 다시 차에 익숙해지려면 시간이 걸린다고 생각해서 나이 서른이 넘고서야 운전면허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비효율 너무 싫음...

 
 
 
사실 대학을 졸업하자마자 미국에서 근무한 기간을 제외하고, 내내 서울에서만 있었기 때문에
서울은... 아시잖아요..? ㅋㅋㅋ
대중교통 만세 ㅋㅋㅋㅋ
 
또 차를 유지할만한 금전적 여유도 없었을 때인지라 운전은 꿈에도 생각하지 않고 있었죠.
 
 
하지만 이제 어느정도 여유도 생겼거니와, 여행을 가고 싶어도 뚜벅이로 갈 수 있는 곳은 한계가 있고,
혼자 드라이브도 하고 싶고,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2023년이 지나기 전에 면허도 취득하고 차도 사기로 결정했습니다~!!
 
 
일단 전 주중엔 절대 시간이 나지 않는 투잡 직장인이기에 무조건 토요일에 몰아서 학원에 가기로 했고, 그 어떤 시험도 불합격은 없다 라는 마음가짐으로 4주 내에 취득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ㅋㅋ
 
 
전 김포서부운전면허학원에서 진행했어요~!!
 
 
 

 
 
 
 
 
 
전화 상담했을 때도 친절하셨고, 응대도 바로바로 이루어져서 좋더라구요~!!
 
 
 
 
 

 
 

 
 
 
 
 
 
비용 같은 경우, 이것저것 시험비랑 수강비 등 다 합쳐서 넉넉하게 90만원 정도 들었어요~!!
하지만 하나라도 불합격한다면 다시 돈내고 시험봐야한다는거....
 
 
 
 
 

 
 
 
 
 
첫날에 너무 일찍 도착해서 근처 스벅에서 아침먹으면서 설레는 마음 달래기 ㅋㅋㅋ
 
 
 
 
 

 
 
 
 
 
그리고 학원에 등록하게 되면 요렇게 필기시험 문제집? 같은 것도 하나 주시는데, 시험은 다 여기서 나오니 이것만 잘봐도 된다고 하시더라구요~
 
근데 가지고 다니기 불편하니 그냥 운전면허앱으로 공부하셔도 충분할 것 같아요~!!
저는 운전면허 PLUS운전면허 필기시험 이라는 어플로 공부했는데, 문제도 비슷하고 여튼 급하게 훑어보기 좋았어요 :)
 
 
 
운전면허 시험은 총 3번의 시험으로 이루어졌습니당
 

  • 필기시험(70점 이상)
  • 기능시험(80점 이상)
  • 도로주행시험(70점 이상)

 
 

필기시험
학과교육 3시간, 어플추천

 
 
 
 
필기시험의 경우, 학원을 등록하면 안전교육을 총 3시간 연강으로 듣고 시험을 치르면 되는데, 저는 주중에 하루 반차쓰고 가서 봤어요 ㅠㅜㅠㅜ
제가 다니던 학원에서는 필기시험 안본다해서 ㅠㅜ


필기시험은 70점 이상만 맞으면 되는데, 진짜 자리에 앉자마자 한 7분만에 나온듯 ㅋㅋㅋ
점수는 90점으로 합격!


 



















 


 

사진 없어도 여기 1층에서 1분만에 찍을 수 있음.
그리고 면허증에 들어가는 사진은 다른걸로 내도 됩니다!!!
 
저도 일단 대충 찍고 나중에 사진 바꿈 ㅋㅋㅋ
 
 
 
 
 

기능시험
4시간+시험

 
 
 
그로부터 일주일 뒤 시작된 기능시험은 총 4시간이었어요~
기능시험은 기능 연습 3시간 후 바로 마지막 시간에 시험을 봤는데, 진짜 할만했습니다.

선생님도 재미있었구요 ㅋㅋㅋㅋ 개그 욕심 있으심 ㅋㅋ



학원가는동안 비가 너무 와서 걱정했는데
거의 도착할때쯤 기가막히게 날이 개서 더더 기분 좋았구요 ㅋㅋㅋ

 

 

 

 

 

 

 




초반에 좌측 깜빡이 키는 걸 너무 늦게 켜서 5점 감점당하고..ㅠㅜ  95점으로 기능도 무난하게 합격!!
T자 주차가 제일 재미있었음 ㅋㅋㅋㅋ



선생님이 공식같은 걸 주시는데, 그것만 기억하면 아주 충분히 볼 수 있는 것 같아요!!



다끝나고 선생님이 해준 마지막 말이 제일 기억에 남는데,
"도로주행할 때는 지금 이 공식 다 잊어먹고 오세요~" ㅋㅋㅋㅋ



하긴 도로는 여기서 뱅뱅 도는 것과는 다르겠다 싶었습니다.
여튼 기분 좋게 합격!!
 
 
기능 시험 때 팁을 드리자면,

 

 




1. "~하세요" 까지 꼭!!! 듣고 진행하기(그 전에 미리하면 탈락)
2. 브레이크 밟은 상태에서 엔진/기어변속!!
3. 기어변속, 전조등, 방향지시등, 와이퍼는 랜덤으로 2개 나옴
4. 꼭!!! 좌측 깜빡이부터 켜고 출발하세요!!(난 이거 안해서 5점 감점..)
5. 들어올 때 우측깜빡이!!!
6. 주차는 선생님이 알려주는 공식대로!!(주차는 2분 안에 진행해야 해요)
7. 도로 뿐 아니라 기능도 코스 외워야함...ㅎ 
 

 


 

 


 
 
요건 꼭!!! 기억하고 시험보시길...
 
 
 

도로주행시험
6시간+시험

 
 
 
마지막으로 도로주행은 6시간의 도로주행 연습 후 시험을 봐야했는데,
저는 비운의 직장인인지라 토요일(4시간) + 다음 토요일(2시간 후 시험) 으로 하기로했어요.


처음 도로주행할 땐 길을 못외워서 힘들었지만, 일주일 간 열심히 동영상으로 A, B, C, D 코스를 외운 후 시험봤더니!!
도로주행도 92점인가? 로 합격!! (뒷자리는 안보였음...)


A, B 코스가 걸리길 바랬지만 난 D코스... 그래도 C코스가 아닌게 어디야...ㅋㅋㅋㅋ
C코스는 무려 유턴이 있다구요 여러분!!!
 
근데 운전을 하면서 보니 유턴 겁나 많이 함 ㅋㅋㅋ



와... 근데 저 시험볼 때 진짜... 사고도 2번이나 나고(저말구... 제 앞에서...), 관광 버스들은 줄지어 불법주차해서 도로 다 침범하고,,, 오토바이들은 왜이리 많아 ^^

도로 자체가 원래 이렇겠지만 진짜 엄청 빡셌음... 특히 그날 주변에서 무슨 행사있더라...ㅎ... 가는 날이 장날이라더니...
그래도 한번의 불합격없이 와다다닷!! 이라는 느낌으로 합격했습니당 ㅋㅋㅋ


진짜 진격의 한달이었어요 ㅋㅋㅋ


더 웃겼던건 주변 사람들 모두 제가 시험을 볼 때 마다 "기능 까다로워~ 내 주위에도 한번씩 떨어지는 사람들 나와", "도로주행이 진짜 힘들어! 2~3번씩 떨어지는 사람들도 많아" 라며 겁을 주었지만 데미지도 안받음 ㅋㅋㅋ
 
뭐, 그냥 겁주고 싶었나...?




제가 선택했던 김포서부운전학원은 다 좋았는데, 한가지... 담배냄새가 너무 많이 났어요...

특히 기능과 도로 주행 시에는 2층 대기실에서 기다려야하는데 진짜 담배냄새.... ㅠㅜㅠㅜ 비흡연자들은 지옥이라구요 ㅠㅜ 요건 좀 개선되면 좋겠음 ㅠㅜㅠㅜ


하지만 선생님들도 다 친절하시고, 재밌게 배웠습니당 ㅎㅎ
면허증은 도로주행 합격 후 바로 그 다음주 월요일에 가지러 오라고 연락이 왔는데 이거는 셔틀 안해주더라구요...ㅋㅋㅋ



한번 반차내고 가야함....



여담으로 도로주행 할때도 계속 비온다고 했는데 기가 막히게 해가 쨍쨍 ㅋㅋㅋㅋ
이정도면 나 운전해야 할 팔자 아님?? ㅋㅋㅋ
 
 
다음 포스팅은 새차 산 후기로 돌아올께유~!!!
 
이제 수능 끝나고 면허따는 분들 많던데 다들 화이팅이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