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러/UIUX 기획

다섯 번째 스토리) 데이터 기반 UX 기획: 데이터로 사용자 경험을 설계하는 방법

Pongponghailey 2024. 10. 26. 09:0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데이터 기반 UX 기획'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제목만 봐도 약간 진지해 보이죠? 요즘은 데이터가 없으면 뭘 하질 못하는 시대인 것 같아요...

그만큼 데이터를 많이 확보할수록, 정제된 데이터가 많을수록 할 수 있는 것은 무궁무진해지겠죠?

 

특히 UI/UX 기획은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사용자들의 데이터가 꼭 필요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데이터를 다루는 기획자는 그만큼 연봉도 높아지죠. 우리 한번  차근차근 공부하며 연봉도 높여보자구요!! ㅎㅎ

 

 

 

 


 

 


데이터 기반 UX 기획이란?

먼저 데이터 기반 UX 기획이란 무엇인지 간단히 설명해볼게요.

UX(User Experience)는 '사용자 경험'을 의미합니다. 즉, 사용자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 느끼는 모든 경험이죠.

그렇다면 데이터 기반 UX 기획이란 이 사용자 경험을 데이터에 근거해서 설계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말해요. 사용자의 행동을 관찰하고,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는 거죠. 말 그대로 데이터가 나침반이 되어 사용자 경험을 더욱 편리하게 만드는 작업입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여러분이 즐겨 사용하는 쇼핑몰 앱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이 앱은 여러분이 어떤 상품을 자주 검색하고, 어떤 페이지에서 오래 머무는지, 심지어는 언제 결제를 포기하는지까지도 꼼꼼히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어요.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아하, 사용자가 결제를 포기하는 순간이 여기에 있구나!"를 파악하고, 그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UX 기획을 하는 겁니다.

이런 식으로 데이터는 사용자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역할을 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죠.

 

 

 

  • 왜 데이터 기반 UX 기획이 중요한가?


이쯤 되면 질문이 생길 수 있어요. "굳이 데이터를 써서 UX 기획을 해야 하나요? 직관으로도 어느 정도 할 수 있는 거 아닌가요?" 맞아요, 직관도 UX 기획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데이터는 우리의 직관이 놓칠 수 있는 부분을 꼼꼼히 채워주는 도구랍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어떤 웹사이트에서 상품을 구매하려고 할 때, 갑자기 페이지 로딩이 오래 걸려서 구매를 포기했던 적이 있나요? UX 디자이너가 직관만으로는 이런 문제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할 수 있어요. 하지만 데이터를 보면 "페이지 로딩 시간이 3초 이상일 때, 사용자가 떠나는 비율이 급격히 증가한다"는 결과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데이터는 사용자 행동의 패턴을 명확하게 보여주고, 그에 맞춰 개선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합니다.

직관은 마치 운전할 때 우리 눈으로 직접 보는 것과 같다면, 데이터는 자동차의 내비게이션 시스템과도 같다고 볼 수 있어요. 눈으로 볼 수 있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건, 보이지 않는 곳을 알려주는 것이니까요.




 

데이터 기반 UX 기획의 주요 단계

데이터 기반 UX 기획은 크게 데이터 수집, 분석, 그리고 실행의 세 가지 단계로 이루어져 있어요. 각 단계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1. 데이터 수집

첫 번째 단계는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해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 무엇을 클릭하는지, 얼마나 오래 머무는지를 추적하는 것이죠. 이를 위해 주로 사용하는 도구가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핫자(Hotjar) 같은 사용자 행동 분석 도구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운영하는 온라인 서점에서 어떤 책이 가장 많이 클릭되는지 알고 싶다면, 이런 도구들을 통해 클릭 수를 측정할 수 있어요. 또는 특정 페이지에서 사용자가 오래 머무르거나, 갑자기 이탈하는 시점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데이터가 UX 기획의 밑거름이 됩니다.

데이터 수집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어요. 정량 데이터와 정성 데이터입니다. 정량 데이터는 클릭 수, 방문자 수, 페이지 체류 시간처럼 숫자로 표현되는 데이터이고, 정성 데이터는 사용자의 감정, 의견, 피드백처럼 숫자로는 표현되지 않는 데이터를 말해요. 예를 들어, 설문조사나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가 정성 데이터에 해당하죠. 두 가지 데이터 모두 UX 기획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2. 데이터 분석

데이터를 수집했다면 이제 분석 단계입니다.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의 행동을 이해하고, 그들이 어떤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지 파악하는 거죠.

데이터 분석에는 기술적 분석과 행동 분석이 포함됩니다. 기술적 분석은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사용하는 동안 발생한 오류나 성능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고, 행동 분석은 사용자가 어떤 경로를 통해 웹사이트를 이용하고, 어디에서 이탈하는지 등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의 쇼핑몰 앱에서 '결제하기' 버튼 클릭 비율이 매우 낮다면, 데이터 분석을 통해 그 이유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혹시 결제 과정이 복잡해서 그런 것은 아닌지, 결제 페이지의 디자인이 직관적이지 않은 건 아닌지 등을 살펴보는 거죠. 데이터를 통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데이터 분석을 할 때는 사용자 세그먼트를 구분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모든 사용자가 같은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예를 들어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의 행동을 구분해서 분석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세분화된 데이터를 통해 각 사용자 그룹의 행동과 필요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실행 및 개선

마지막으로, 분석을 통해 파악한 문제를 실제로 개선하는 단계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결제하기' 버튼을 찾기 어렵다는 결론이 나왔다면, 버튼의 색상이나 위치를 바꾸는 등의 개선 작업을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이 개선된 디자인이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 또다시 데이터를 통해 검증하는 과정이 필요하죠. 이 모든 과정이 반복되며 사용자 경험은 점점 더 나아지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A/B 테스트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A/B 테스트는 두 가지 다른 디자인이나 기능을 동시에 테스트해 어느 쪽이 더 나은 성과를 내는지 비교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결제하기' 버튼의 색상을 빨간색과 파란색으로 나누어 테스트해보고, 어떤 색상이 더 많은 클릭을 유도하는지 살펴볼 수 있어요. 이렇게 실험과 데이터를 반복하며 최적의 UX를 찾아가는 것이죠.

또한, 사용자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데이터 분석만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사용자 인터뷰나 설문조사를 통해 직접적인 피드백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데이터를 통해 파악한 결과와 사용자의 목소리를 결합하여 더 나은 개선안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기반 UX 기획의 성공 사례

이제 데이터 기반 UX 기획의 성공 사례를 하나 소개해볼게요. "넷플릭스(Netflix)"가 그 좋은 예입니다. 넷플릭스는 사용자의 시청 패턴, 클릭, 검색 기록 등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해서 개인화된 추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여러분이 넷플릭스를 켰을 때, "어? 이건 내가 좋아할 것 같은데?"라고 생각한 적이 있나요? 그건 모두 데이터 덕분이에요. 넷플릭스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선호하는 콘텐츠를 예측하고, 그 결과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게 되었죠.

넷플릭스는 또한 썸네일 이미지를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다르게 보여주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같은 영화라도 사용자가 어떤 장르를 선호하는지에 따라 다른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로맨스를 좋아하는 사용자에게는 로맨틱한 장면의 썸네일을, 액션을 좋아하는 사용자에게는 액션 장면의 썸네일을 보여줌으로써 클릭률을 높이는 것이죠. 이 모든 것이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UX 기획의 결과입니다.

또 다른 예로는 "아마존(Amazon)"을 들 수 있어요. 아마존은 사용자가 어떤 제품을 클릭하고, 장바구니에 담았지만 구매하지 않았는지 등을 추적해 개인 맞춤형 광고나 추천 제품을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더 쉽게 찾을 수 있게 되고, 아마존 역시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었어요. *데이터 기반 UX 기획이 사용자와 기업 모두에게 윈-윈(win-win)이 되는 결과를 만들어낸 것이죠.







초보자가를 위한 데이터 기반 UX 기획 Tip!

그렇다면 이제 막 UX 기획을 시작하는 초보자들은 어떻게 데이터 기반 UX 기획을 해볼 수 있을까요? 몇 가지 간단한 팁을 드릴게요.

1) 작게 시작하기 : 처음부터 거창하게 모든 데이터를 분석하려고 하지 말고, 작은 목표부터 세우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내 웹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클릭되는 버튼이 무엇인지부터 살펴보세요. (GA, Tag Manager 등을 이용)

2) 사용자 행동 추적 도구 사용해보기 : 구글 애널리틱스 같은 도구를 통해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추적해보세요. 직접 데이터를 모아보면, UX 기획에 어떻게 반영할지 감이 잡힐 거예요.

3) A/B 테스트 해보기 : A/B 테스트는 데이터 기반 UX 기획의 좋은 출발점입니다. 버튼 색상을 빨간색과 파란색으로 나눠서 테스트해보고, 어느 쪽이 클릭률이 높은지 비교해보세요. 이렇게 작은 실험을 통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개선의 효과를 직접 경험할 수 있습니다.

4) 사용자 인터뷰와 결합하기 : 데이터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사용자 인터뷰와 결합해 보세요. 예를 들어, 데이터 분석 결과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에서 이탈률이 높다면, 인터뷰를 통해 그 이유를 직접 들어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와 사용자 피드백을 결합하면 더 깊이 있는 UX 기획이 가능해집니다.

5) 성과 측정 지표 설정하기 : 데이터를 활용해 UX를 개선했다면, 그 개선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KPI)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클릭률, 이탈률, 사용자 만족도 등의 지표를 설정하고 이를 꾸준히 모니터링하면서 개선의 효과를 확인해보세요.




 



데이터 기반 UX 기획은 단순히 사용자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을 넘어서, 그 행동 뒤에 숨은 이유를 이해하고,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데이터는 그저 숫자에 불과할 수 있지만, 그 숫자 속에는 사용자의 목소리가 담겨 있어요. 이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의 진짜 요구를 파악하는 것이 바로 데이터 기반 UX 기획의 핵심이죠.

여러분도 이제 작은 데이터부터 시작해서, 사용자가 정말로 원하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UX 기획자가 되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