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모음/경제적 자유

[경제 용어] 트렌드세터들을 위한 요즘 핫한 경제 용어 3가지!

Pongponghailey 2024. 10. 14. 07:50
반응형

요즘 경제 뉴스나 포스팅을 보면서 눈이 휘둥그레지는 신조어들, 뭔가 어려워 보이지만 알고 나면 친구들에게 자랑할 만한 경제 용어들!

 

오늘은 그런 트렌드한 경제 용어 3가지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경제는 재미있게 다가가야지, 안그래도 어려운데....ㅋㅋㅋ

 

 

 

 


 

 

 

 

리쇼어링 (Reshoring)
-공장을 다시 불러오는 마법!-

 

 

 

 


리쇼어링이란, 기업이 해외로 나갔던 생산 공장을 다시 자국으로 되돌리는 현상을 말해요.

쉽게 말하면, '외국에 있던 공장을 다시 집으로 소환하기' 같은 거죠.

요즘 글로벌 기업들이 오프쇼어링(Offshoring)에서 리쇼어링으로 선회하고 있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어요.

 


- 리쇼어링, 왜 다시 돌아오나요?

최근 몇 년 동안 리쇼어링이 급부상하게 된 데에는 여러 이유가 있어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전 세계 공급망이 엉망이 되면서 기업들이 '아, 우리 너무 해외에 의존했나?' 하고 깨달았기 때문이죠. 또한 자국에서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제를 살리려는 목적도 있습니다.

 

 

예시로 알아보기

미국의 한 자동차 회사가 있었어요. 이 회사는 인건비가 저렴한 나라에 공장을 운영했지만, 코로나 때문에 물류비가 폭등하고 부품도 제때 공급되지 않자 결국 공장을 다시 미국으로 옮기기로 결정했답니다. 덕분에 미국 내 일자리가 늘고, 공급망도 더 안전해졌죠. 바로 이게 리쇼어링의 힘이에요!

 

 

 

 

 

Z세대 소비자 (Generation Z Consumer)
-소셜 미디어의 주인공들!-

 

 

 

 

 

Z세대 소비자는 1990년대 중반부터 2010년대 초반 사이에 태어난 친구들이에요. 이들은 '디지털 네이티브'라고 불릴 만큼 태어날 때부터 인터넷과 스마트폰과 함께 자라난 세대죠. 그래서 그들의 소비 방식은 이전 세대와는 확실히 다릅니다.

 


- Z세대의 소비 스타일은?

Z세대는 제품의 품질만큼이나 브랜드의 가치와 사회적 책임도 중요하게 생각해요. '브랜드가 얼마나 멋진 활동을 하고 있나?'에 따라 소비를 결정하기도 하죠. 광고보다는 소셜 미디어에서의 리뷰나 인플루언서의 의견을 더 신뢰하는 것도 특징입니다. 그리고 지속 가능성,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이 많아서, 브랜드가 환경 보호에 앞장서면 그들의 호감을 쉽게 얻을 수 있답니다.

 


예시로 알아보기

어느 의류 브랜드가 있다고 해볼게요. 이 브랜드는 친환경 재료로 만든 옷을 판매하고, 수익의 일부를 환경 보호를 위해 사용하고 있대요. 이 소식을 소셜 미디어에 알리자 Z세대 소비자들이 열광하기 시작했어요. '와, 멋진 브랜드다!'라는 반응과 함께 판매량도 쑥쑥 올랐답니다. 이처럼 Z세대는 단순히 옷을 사는 게 아니라, 브랜드의 철학과 가치를 보고 소비를 결정합니다.

 

 

 

 

 

인플레이션 방어 자산
-돈의 가치를 지키는 방패!-

 

 

 

 

 

인플레이션 방어 자산이란, 물가 상승으로 돈의 가치가 떨어질 때 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투자하는 자산이에요. 쉽게 말해, 돈이 점점 가치가 떨어질 때 그걸 지켜줄 '방패' 같은 자산이죠. 물가가 올라갈 때도 그 가치를 유지하거나 오히려 상승하는 자산들이 많아요.

 



- 어떤 자산들이 방어막이 될 수 있을까요?

대표적인 인플레이션 방어 자산으로는 금, 부동산, 그리고 물가 연동 채권(TIPS)이 있어요. 금은 예로부터 '안정적인 자산'으로 유명하죠. 물가가 오를 때도 금은 항상 그 가치가 일정하게 유지되거나 상승하는 경향이 있어요. 부동산도 마찬가지에요. 집값이 오르거나 임대료가 높아지면서 자산 가치를 지킬 수 있죠.

 



예시로 알아보기

최근 몇 년간 물가가 계속 오르면서 많은 사람들이 금에 투자하기 시작했어요. 김 씨도 예금에 있던 돈의 가치가 떨어질까 봐 걱정돼서 금을 구입했답니다. 결과적으로 금 가격이 오르면서 인플레이션에 대한 방어 효과를 톡톡히 봤죠. 이렇게 금이나 부동산 같은 자산을 보유하면 인플레이션 상황에서도 돈의 가치를 지킬 수 있어요.

 

 

 

 

끝마치며...

 

오늘은 요즘 경제 트렌드를 주도하는 리쇼어링, Z세대 소비자, 인플레이션 방어 자산에 대해 알아봤어요.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제가 이렇게 쉽게 풀리니 조금 친근해졌을까요?

사실 경제는 우리의 일상과 정말 밀접하게 연결돼 있어요. 매일 마주하는 뉴스 속 용어들이 이제는 조금 덜 낯설게 느껴지길 바라며, 같이 공부해보자구요!!ㅎㅎ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줄 수 있는 주제가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알려주세요! 다음에 만나요~ 😊

반응형